목 차
1. 애드센스 정책 사항
2. 고수들의 광고 배치
A. 녹두장군 프로그램 사이트 (http://mainia.tistory.com)
B. 컬트피디 닷컴 (http://www.cultpd.com)
C. 로렌과 오뚜막 (http://gong6587.tistory.com)
3. 최적의 광고 배치 연구들
A. 배치 조합을 통한 수익 관련
기본 광고배치
상단 2개 광고
본문광고
B. 모바일에 대한 배려를 통한 수익 관련
4. 최적의 방안
5. 참고 링크
1. 애드센스 정책 사항
당연하겠지만 광고를 표시할 때, 애드센스에서 금지하고 있는 것 들이 있다. 무조건 지키자. 지키지 않으면 애드센스 계정이 정지되는 불행을 겪게 된다.
다음 링크에 잘 정리되어 있다. 요약을 하자면.
컨텐츠 관련
불법자료 (성인물, 사기/도박, 저작권 자료, 토렌트) 들을 올리는 행위
광고 강조를 위해서 테두리를 표시하거나 스크립트를 변형하는 행위
광고 클릭을 유도하는 문구나 행위
광고 다음에 이미지가 나와서 콘텐츠와 구별이 힘들게 한 행위
부실한 컨텐츠 (유투브 동영상만 넣은 사람 계정 정지 당함)
운영 관련
자신의 블로그의 광고를 클릭하는 행위 ⇒ 계정 정지
광고는 한 페이지에 3개 까지만 허용
모바일
300x250은 허용하나 첫 페이지에 배치하면 안됨
(하단 광고로 쓰라는 이야기임)
만약 문제가 생겼다면 72시간 안에 수정해서 이의신청을 하면 된다고 한다. 다만 큰 실수를 했을 경우에는 바로 계정 정지를 당하게 되고 계정 복구가 이뤄지지 않아 다른 광고플랫폼을 사용해야 한다고 한다. 다른 광고플랫폼의 경우 애드센스만큼의 단가가 나오지 않으므로 무조건 정책을 지키도록 하자.
2. 고수들의 광고 배치
이번에는 실제 고수 블로거들은 어떤 식으로 광고를 배치했는지 알아보자.
순위는 아래 두 사이트를 통해서 얻었다. 네이버 블로그는 따로 살펴보지 않겠다.
랭키닷컴 : https://www.rankey.com
빅키워드 : http://www.bigkeyword.com/
A. 녹두장군 프로그램 사이트 (http://mainia.tistory.com)
PC 화면에서는 광고가 5개나 포함되어 있다. 파란색은 구글 애드센스 광고이고 붉은 색은 다른 광고 플랫폼의 광고다. (http://www.widerplanet.com) 모바일 페이지에서는 2개의 광고 모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사용하고 있었다.
PC 버전의 경우 광고가 너무 많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리고 잠재적으로 애드센스 정책 위반에 걸릴 가능성이 있을 것 같다.
B. 컬트피디 닷컴 (http://www.cultpd.com)
여기는 모바일과 PC가 동일한 레이아웃을 사용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구글의 제약사항을 피하기 위해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3개를 사용하고 나머지 하나는 다른 광고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 (https://shareaholic.com)
장점은 모바일과 PC의 레이아웃이 동일해서 비슷한 느낌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 단점은 글 중간 중간에 광고가 나오는 점.
C. 로렌과 오뚜막 (http://gong6587.tistory.com)
여기는 구글 애드센스만 사용했다. 모바일에서는 사이드바만 사라지는 형태로 광고를 삽입했다.
몇 개의 블로그를 더 살펴봤는데 위의 결국 위의 세 개가 기본이고 약간 씩의 변형만이 존재할 뿐이었다. 지금까지의 정보를 바탕으로 기존 수익 연구 포스팅들을 살펴보자.
3. 최적의 광고 배치 연구들
A. 배치 조합을 통한 수익 관련
기본 광고배치
이 같은 경우, 주로 상단광고에서만 클릭이 일어난다고 한다. 하단광고의 경우, 거의 무시할만한 이익이 발생한다고 한다. 하나의 광고여유가 더 있어서 사이드바에 광고를 추가하였으나 마찬가지로 상단광고에서만 주로 이익이 발생했다고 한다.
요약하자면 하단광고와 사이드 광고는 크게 광고효과가 없다는 점.
상단 2개 광고
아래는 상단 광고가 2개 표시된 블로그 글이다.
적어도 한국에서는 ‘닥치고 상단 2개’라는 표현이 있다고 한다. 상단광고를 두 개 달고 나서 수익이 크게 늘었다고 한다.
본문광고
아무래도 본문광고의 경우 가장 주의를 많이 끌 수 있어서 수익률이 가장 높다고 한다. 다만 너무 빈번하게 사용할 경우, 블로그 글 자체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B. 모바일에 대한 배려를 통한 수익 관련
출처 : http://lucy7599.tistory.com/296
위 이미지는 실제 수익이 발생한 상황을 차트로 나타낸 것이다. 모바일 디바이스에서의 수익이 전체의 8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물론 하나의 케이스가 전체를 대변할 수는 없지만 그 만큼 모바일에서의 광고 노출이 전체 수익률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출처 : http://odydy311.tistory.com/1303
위 이미지는 다른 블로그에서 자신의 수익률을 분석한 내용이다. 포인트는 모바일의 수익률이 PC의 수익률과 거의 대등하다는 부분이다.
즉, 모바일에서의 광고 노출은 수익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행동이다.
4. 최적의 방안
여러 포스팅을 살펴본 바로는 아래 방식이 가장 최적의 방법인 것 같다..
광고3의 경우, 본문에 소속되기 때문에 모바일에서도 동일하게 노출된다. 따라서 모바일 크기에 맞게 끔 사이즈를 줄여야 한다. 이 방식을 취했을 경우, 수익률은 광고3 → 광고1 → 광고2순으로 나온다고 한다.
우선 광고1과 광고 2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확인하자.
광고 3의 경우는 이전 포스팅을 참조하자.
광고4와 광고5의 경우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통해서 쉽게 활성화 할 수 있다.
[관리자 → 플러그인설정 → Google AdSense] 를 활성화시킨다.
그럼 아래와 같이 광고1과 광고2를 등록할 수 있다. 적절하게 광고단위를 생성해서 코드를 복사해준다.
추가로 광고가 상단에 두 개 들어가기 때문에 게시글의 넓이를 최소 700이상 설정해야 한다.
[관리자→ 꾸미기/스킨 → 스킨위자드] 로 스킨위자드를 연다.
게시글 탭에서 아래와 같이 글 영역을 넓힐 수 있다. 나는 830으로 했다.
5. 참고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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